“안녕하십니까? 부동산이죠. 저렴한 임야 좀 찾습니다.” 최근 들어 꽤 많은 손님들이 이런 내용으로 전화를 해 옵니다. 곰나루 복덕방의 경우 하나의 흐름이라고 할 정도로 ‘저렴한 임야’를 찾는 사람들이 부쩍 늘었습니다.

되묻습니다. “혹시 임야 관련해서 정부가 무슨 혜택을 준다든지, 지원을 해주는 게 있나요?” 돌아오는 답을 보면, 딱히 그런 것은 없는 듯 합니다. 그렇다면 임야의 가치를 소비자들이 재발견한 셈이라고나 할까요.

과거에는 임야의 경우, 흔히 잡목이 우거진 상태에서 묘 자리로 쓰기 위해서 혹은 밤나무 같은 걸 심기 위해서 찾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는 약초를 재배하거나 나물 종류 채취, 또 더 나아가서는 가축을 키우거나 태양광 발전부지 활용까지 염두에 두는 등 목적하는 이용 계획이 보다 폭 넓어진 듯 합니다. 아참, 꿀벌을 키우려고 임야를 찾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임야는 아직까지 우리 사회에서는 밭이나 논보다는 가치가 떨어지는 토지로 인식되는 게 일반적입니다. 다만 서구의 경우, 단위 면적당 생산성에서 임야가 전답을 능가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산악국가인 스위스 등을 대표적인 사례로 들면서, 임야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는 것이지요.

‘저렴한 임야’를 찾는 분들이 많은 것만 봐도, 임야는 싸게 살 수 있는 토지라고 생각하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임야는 정말 저렴할까요? 맞는 말일 수도 있고, 틀린 말일 수도 있습니다. 임야는 공시지가, 경매 물건의 감정평가 등을 보면 대체로 단위면적 당 가격이 싼 토지임은 확실합니다.

그러나 각종 법적 규제나 현황, 즉 도로가 나있는가 차량으로 진입이 가능한가 등을 기준으로 한다면 딱히 싸다고만도 볼 수 없습니다. 임야는 특히 밭과는 달리 대부분 농림지역 보전산지 등으로 묶여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이런 규제가 없다 하더라도 상당한 경사가 있고, 진입로를 내기 어려운 등의 단점이 두드러지는 예가 흔합니다.

바꿔 말해, 이런 저런 가치를 감안하면, 임야가 결코 싼 토지일수는 없다는 얘기입니다. 그런데 저렴한 임야를 찾는 분들은 흔하디 흔한 임야를 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물로 나왔는지 여부를 떠나서 일반적으로 귀한 임야, 찾기 힘든 임야를 사고 싶다고 하는 거지요.

일반적으로 귀한 임야, 찾기 힘든 임야의 대표적 조건은 다음과 같은 것입니다. 첫째 길이 있어야 한다. 지적상도로가 있으면 더욱 좋고, 아니면 임도든 뭐든 차가 들어갈 수 있는 현황 도로가 있어야 한다. 둘째, 경사가 완만해야 한다. 딱히 경사를 콕 짚어 말씀들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아무리 높아도 15도 이상은 곤란하고 밭으로 쓸 수 있을 정도의 완경사일수록 좋다. 셋째, 남향이면 금상첨화이다. 넷째, 장차 전원주택 등을 지을 수 있는 땅이면 두말 할 것도 없이 딱이다.

대략 위와 같은 4가지 조건을 갖춘 임야는 참 드뭅니다. 땅 주인이 팔고 안 팔고를 떠나서 말입니다. 헌데 귀한 것은 둘째 치고 이런 물건은 값이 근본적으로 쌀수가 없다는 사실입니다. 시골 토지, 즉 논, 밭, 과수원, 임야 중에서 일반적으로 밭이 가장 값이 많이 나갑니다. 단가는 임야가 제일 저렴하고요.그런데 임야로써 경사가 낮고 남향이며 길이 나있고 집을 지을 수 있는 용도지역의 토지라면, 보통은 밭보다 더 비쌉니다.

요컨대, 완경사 남향에 관리지역 토지로 맹지가 아닌 땅은 가장 선호되는 토지라는 뜻입니다. 이런 임야를 찾으시는 분들이 앞에다 ‘저렴한’이라는 수식어를 하나 더 붙일 경우 곰나루 중개사 같은 업자는 겁나게 당황할 수 밖에 없습니다. 과거 어떤 남자분이 여름에는 해드는 시간이 짧고, 겨울에는 해가 오랫동안 드는 토지를 찾아 달라고 해서 난감해한 적이 있는데요. 거의 비슷한 느낌이라고나 할까요.

김창엽

  • 농부/기자/공인중개사
  •  MIT 나이트 펠로우
  • 북미 10개월 노숙여행기
  •  <길 위의 바람이 되다> 저자
  • 곰나루 공인중개사 사무소 대표
  • changyopkim@hotmail.com
  • 010-9231-0364(한국)

“값싼 임야가 좋기는 한데….”의 한가지 생각

  • 내용 잘 봤습니다.
    어느 지역을 원하시는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투자규모는 어느정도인지 알려주시면
    좋은 물건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수고하세요~ㅎ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