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의 신사가 코리언 라이프에서 나온 영어 도움 광고를 보고 전화한다고 연락이 왔다. 지금 현재 은퇴하고 자녀가 소유한 집에서 두 부부가 함께 사신다. 현재 따로 버는 인컴(Income)은 없는데, 사회 보장국 사무실(Social Security Office)에서는 인컴이 올랐다면 혜택을 받는 그 달로 부터 시큐리티 소득 보조금(SSI: Security Supplimental Income)금액이 줄어들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들어보니 노년의 신사는 은퇴하여 사회 보장국에서 나오는 시큐리티 소득 보조금(SSI)를 받는 바로 그 달에 파트 타임으로 일하던 회사에서 일을 그만 두었다. 그런데 이 사실을 사회 보장국에 보고를 하지 않았다. 몰라서 그랬고 또 영어로 소통하는게 불편해서 그랬다.

따라서 사회 보장국 사무실에 가서 이 사실을 알리고 금액 줄어 든 것에 대해서 해명하려고 하는데 영어 도움이 필요하다고 말씀하신다. 내 개인적인 경험으로 여기서 가장 중요한 이슈는 인컴에 대한 증명 서류인것 같아 그 당시 인컴을 보여 줄 수 있는 월급 받은 수표(Check Stuff)나 아니면 은행 스테이트먼드(Bank Statement)를 챙겨서 사회 보장국 사무실로 가져오시길 권하고 날짜를 정해서 만나기로 했다.

약속한 날에 사회 보장국 사무실에서 노년의 신사와 부인이 함께 오셔서 담당자를 만나고자 기다리는 동안에 좀더 자세한 사정 이야기를 들었다. 두 분의 인컴이 일반적인 금액인 $1,200보다 적었다. 그래서 충분히 사정이야기를 하면 일반적인 금액을 받으시는데 문제없을 것 같이 느껴졌다.

시간이 지나 담당자의 호출에 만나서 인터뷰를 하게 되었다. 담당자는 두 부부에게 하던 일을 언제 그만두게 되었는지 물어보고 인컴의 변화에 대해서 그 즉시 사회 보장국 사무실에 보고해야 함을 강조했다. 그래서 두 부부가 가지고 온 은행 스테이트먼트를 보여주었다. 이것이 결정적인 증명 서류가 되었다.

담당자는 그 이외에 지금 현재 같이 살고 있는 자녀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물었다. 그리고 두 부부가 자녀와 함께 살므로 자녀에게 매달 내는 생활비는 얼마인지 물었다. 그리고 앞으로 다른 곳으로 이사갈 계획은 없는지 등 물었다.

그리고 담당자는 앞으로 삼개월 안에 결정 여부에 대해 연락준다고 하며 인터뷰를 마쳤다. 그리고 혹시 그동안에 사회 보장국에서 당연히 주어야 할 금액보다 적게 주었다면 그 동안 적게 받은 금액에 대해서 전부 다 계산하여 환불해준다고 덧붙여 말했다. 즉 지금부터 지난 25개월 전까지 다 계산에 반영이 되어 환불이 가능하다는 것이었다.

교훈들:

1. 모든 상황에 대해서 서류를 항상 정확하게 준비해 놓는 것이 중요하다. 미국에서는 말보다는 증거 자료가 제일 중요한 힘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2. 정부의 혜택을 받고 있는 경우에는 항상 중대한(Significant) 인컴 변화에 대해서 담당 정부 기관에 보고해야 한다.

위에서 설명한 부분에 대해서 질문이 있으시거나 혹은 다른 일로 인해서 영어 도움이 필요하신 분은 언제든지 전화나 이메일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연락처: 공강국 목사 셀폰 661-252-9582
이메일 dkkong007@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