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에 접어들자 쌀쌀한 기운이 누그러지면서 봄바람이 슬슬 불기 시작한다. 드디어 주택시장에도 성수기 길목으로 들어서고 있다. 비수기인 지난 긴 겨울을 지낸 주택 소유주들은 봄이 시작할 즈음에 주택 판매를 고려하기 시작한다. 그래서 주택을 시장에 내놓기 전에 그동안 시간이 없어 미루거나 비용이 만만치 않아 하지 못했던 주택 손질을 집 안팎으로 한다. 어떻게 해야 적은 비용으로 주택이 잘 팔릴 수 있는 상태로 만들 수 있을까 고민을 많이 한다. 주택을 판매하기 전에 주택 소유주가 해야 할 일을 소개함으로 어떻게 해야 주택 소유주들이 빨리 그리고 높은 가격으로 집을 팔 수 있을 지를 알아보자.

가장 중요한 일은 집 안팎으로 구석 구석 청소하는 것이다. 가장 적게 비용을 들여 집이 잘 팔리게 할 수 있는 쉬운 일이다. 이때 청소 전문 회사를 고용하여 찌든 때와 눈에 보이지 않는 곳까지 꼼꼼하게 청소해야 한다. 업그레이드가 많이 안 됐어도 깔끔하게 주택을 청소하고 정돈하면 집에 호감이 간다. 특히 깨끗지 않은 화장실과 부엌은 바이어에게 나쁜 인상을 주어 주택 판매를 더디게 하는 주요 요인이기에 꼭 전문 청소 회사를 고용하는 것이 좋다. 한편 깨끗하게 청소를 할 뿐만 아니라 지나친 장식이나 잡동사니를 치워서 집안의 어수선한 분위기를 없애야 한다. 집이 더 넓게 보이는 효과가 있다. 즉 정리 정돈이 돈이 될 수 있다.

둘째 업그레이드를 하기 위해서 너무 많은 비용을 들이지 마라. 가령 부엌의 카운터 탑이 깨끗한 흰색일 경우 굳이 비싼 그라나잇으로 바꿀 필요는 없다. 만불 이상의 부엌의 업그레이드가 주택 판매 가격으로 이어지기가 어렵다. 보통 리모델한 비용의 50-60% 정도가 주택 가격에 반영되는 통계가 있다. 예를 들어 오래된 캐비넷과 흰색 카운터 탑을 교체하기 위해 만 삼천불이 들었다면 주택 가격에 7-8천불 정도만 더해져 효과가 반감된다. 오히려 오래된 캐비넷을 약 2-3천불 들여 리피니쉬하고 캐비닛 단추등 비용이 적게 나가는 장신구를 새로 다는 것이 더 효과가 있다. 또한 그라나잇에 대한 취향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좋아하는 색깔의 그라나잇 업그레이드는 오히려 주택 판매에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 그리고 수천 달러에 달하는 비싼 스테인레스등으로 주방기구를 바꾸는 것도 좋지 않다. 너무 새롭고 업그레이드된 주방기구가 주택의 오래된 다른 부분과 조화를 이루지 못해 오히려 전체적으로 어색함을 연출할 수 있다.

셋째, 고장난 부분들은 미리 고친다. 물이 새는 수도꼭지나 샤워 헤드등을 새로 바꾸거나 작은 거울을 큰 거울로 바꾸는 것들은 저렴하고 쉽기 때문에 미리 고치거나 바꾸는 것이 좋다. 그리고 주방기구,플러밍,에어컨,히터등이 잘 돌아가는 지를 확인한다. 집이 잘 관리되고 있다는 느낌을 줄 때 집에 대한 바이어에게 선호도를 높일 수 있다. 또 집 밖의 스프링쿨러가 잘되는지 펜스나 담벽이 잘 설치가 되었는지를 확인해 두는 것이 좋다. 잘 정돈된 집은 누구나 좋아하기 때문이다.

넷째, 가장 적은 돈을 투자해서 주택이 가장 잘 빨리 팔릴 수 있게 하는 것이 페인트 작업이다. 집을 돋보이게 할 뿐아니라 지저분하고 더러운 자국을 깨끗하게 지우므로 바이어로 하여금 주택에 호감을 갖게 한다. 지나친 원색이나 어두운 톤의 페인트를 피하고 밝은 톤의 중성적인 칼라로 집 내부의 페인트를 칠하는 것이 요령이다. 바이어 입장에서 이사 들어 올 때 손을 많이 볼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여 가격을 많이 깎으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페인트는 좋은 투자가 된다.

자 이제 주택을 시장에 내놓기 전에 마지막으로 해야 할 일이 있다. 집의 모든 커튼을 열어둔다. 집을 밝고 환하게 해서 더 넓게 보이게 한다. 그런 다음 좋은 향기, 좋은 내음으로 집을 가득채운다. 향기 나는 초나 강하지 않는 방향제는 바이어의 오감을 즐겁게 해서 집에 대한 호감도를 높일 수 있다. 주택은 살아 숨쉬는 공간이다. 가격으로 매길 수 없는 따뜻하고 밝은 느낌을 주도록 하면 더 좋은 가격의 오퍼로 응답을 할 것이다. 내가 보기에 편안하고 잘 정돈된 집은 남이 보아도 편안하기 때문이다.

이상규

  • 연세대 영문과 졸
  • 서울 대신고 졸
  • 2004-2006 ERA 금상 수상
  • 11,15,17년 뉴스타 전체 1등
  • 11,13,14,15,16,17년 발렌시아 1등
  • 뉴스타 부동산 부회장

818-439-89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