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날 한 부모님으로부터 나에게 이메일이 왔다. 그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그 분에게 17살 난 자녀가 있는데 그동안은 착하고 성실한 자녀 였고 교회도 열심히 출석하고 있다. 학교 성적도 평점 4.0 이상이 되는 우수 학생으로서 골드가운을 입고 졸업했다. 그리고 앞으로 사립 대학교에 장학금을 받고 입학하는 것을 앞두고 있었다. 이처럼 부모님의 말씀을 잘듣고 똑똑한 자녀 였는데 순간적으로 실수를 저질렀다는 것이다. 자녀가 백화점에서 값을 지불하지 않은 물건을 가지고 나오다가 들켜서 재판을 받게 되는데 통역의 도움을 부탁해 오셨다.

이 분의 자녀가 가지고 나오던 물건의 값은 싯가로 $49이었다. 자녀가 탈의실에 있던 물건을 자기 가방에 넣고 백화점을 나오다 직원에게 적발된 것이다. 부모님의 말씀에 의하면, 가정이 경제적으로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는 자녀가 부모에게 돈을 달라고 하기가 어렵다는 생각이 들어서 순간적으로 실수한 것이라고 한다. 자녀 자신도 너무 창피하고 부끄러워서 두문불출하고 집 안에만 있고 부모님도 자녀에 대한 실망감으로 인해 한동안 서로 말없이 지냈다고 한다. 이제 자녀도 학교 입학을 앞두고 크게 반성하고 있고, 앞으로 아르바이트도 해서 부끄럼 없이 살도록 결심했다고 한다. 그리고 딸도 왜 자신이 그런 짓을 했는지 이해가 안간다고 한숨 짓는다.

실수를 저지른 자녀가 직접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사방팔방으로 알아보고 국선 변호사 사무실(Defender office)에까지 전화를 하며 노력했다. 부모님도 개인 변호사에게 상의한 결과 당사자인 자녀가 직접 이 문제를 해결하고 또 개인 변호사가 오는 것보다 법원에서 지정한 국선 변호사(Defender)를 쓰는게 유리하다고 조언해주었다.
부모님은 재판을 받을 때, 혹시라도 자신이 잘못 커뮤니케이션을 해서 실수할 것이 우려되어서 나에게 영어 통역의 도움을 요청해왔다. 나는 흔쾌히 허락했다.

당일날 우리는 실마에 있는 청소년 법원(Juvenile Court)을 함께 찾아 갔다. 우리 모두는 판사(Judge) 앞에서 기다렸다. 판사의 허락 하에 자녀는 판사 앞에 있고 부모와 통역사인 나는 그 뒤에 앉았다. 비슷한 건수로 온 다른 아이들과 함께 판사 앞에 앉았다. 판사가 제일 먼저 이름을 부른다. 그 다음 본인이 한 실수(잘못)에 대해 확인한다. 백화점에서 물건을 가지고 나온 것(Shop Lifting)은 경범죄로(Infraction or Misdemeanor) 벌금만 내는 것으로 그친다고 설명한다. 그 다음 판사는 피고인인 자녀에게 물건 훔친 것에 대해서 잘못을 시인(Guilty or Not Guilty)하느냐고 질문을 했다. 그 질문에 대해서 자녀는 자신의 잘못을 시인(Guilty)했다.
판사가 최종 판결을 내렸다. 피고인은 앞으로 인격 형성에 노력하고 정직하고 바른 삶을 살라고 훈계했다. 그리고 18살 이상이 된 후에 잘못을 저질러서 전과자 기록을 갖게 되면 평생 남아서 직장을 찾는데 불이익을 얻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자녀는 경범죄로 인해 $415의 벌금이 부과받았다. 혹 경제적으로 벌금을 내기 힘들면 토요일에 실시하는 교육 클래스를 두 번 참여하고, 그 다음 19.5시간의 커뮤니티 봉사(Community Services)를 하면, 벌금은 $30만 내면 된다고 설명해주었다. 그리고 앞으로 3개월 기간동안 이 모든 것을 준수하도록 명령했다.

교훈들:

1. 이 자녀가 들고 나오던 물건의 가격은 $49이었다. 세리프(Sheriff) 경찰관에 의하면, 당사자가 18살 미만이고 $50 미만의 범죄이기 때문에 벌이 가벼웠다. 만일 $50 이상이 되거나 18세 이상이면 벌이 더 과중하고 심각하다.
2. 청소년은 충동적이며 순간적으로 잘못을 범할 수 있다. 이 케이스에서 본 것처럼 공부 잘하고 똑똑하고 평소에 부모 말 잘 듣던 모범 학생이 순간적으로 실수를 했다. 부모님들이 설마 내 아이는 그런 일이 없겠지하고 안일한 생각을 하기 보다는 이렇게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미리 서로 의논을 하느 것이 바람직하다.
3. 요즈음 같이 가정들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는 자녀들 또한 심적으로 부담을 느껴서 부모의 입장을 고려한다고 하는 것이 실수로 연결될 수도 있다. 이점을 고려해서 한번쯤 자녀들과 깊은 대화를 나눌 수 있기를 바란다.

4. 혹시라도 자녀가 이런 실수를 한 경우에는 너그러운 마음으로 받아주고 용납하는 자세와 태도가 필요하다. 자녀들이 스스로이 문제를 풀어갈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부모도 이 문제를 풀기 위해서 함게 노력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위에서 설명한 부분에 대해서 질문이 있으시거나 혹은 다른 일로 인해서 영어 도움이 필요하신 분은 언제든지 전화나 이메일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연락처: 공강국 목사 셀폰 661-252-9582
이메일 dkkong007@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