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분하고 점잖은 한 노년의 신사에게서 전화 연락이 왔다. 지금 노인 아파트에서 부부가 같이 사는데 인컴이 현저하게 적다고 하신다. 그래서 혹시 조금이나마 정부에서 재정적인 혜택을 받고자 푸드 스탬프 프로그램을 신청하고 싶다고 한다. 푸드 스탬프를 신청하는데 자격 조건은 무엇이며 어떻게 신청할 수 있는지, 그리고 신청할 때 필요한 영어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도움을 요청하셨다.

먼저 푸드 스탬프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자. 푸드 스탬프는 수입이 적은(Low Income) 사람과 그에 따른 가족이 굶주림과 영양실조에 걸리지 않도록 식품과 교환할 수 있는 쿠폰을 제공하는 주 정부의 혜택 프로그램이다. 푸드 스탬프는 거의 모든 식품 상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비누나 기저귀들의 비식용품등은 푸드 스탬프로 바꿀수 없다.

그 다음 자격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자. 푸드 스탬프는 시민권자나 영주권자가 받을 수 있다. 푸드 스탬프는 SSI 수혜자는 푸드 스탬프를 신청할 수 없다. 왜냐하면 푸드 스탬프에 해당되는 금액이 이미 SSI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인컴이 푸드 스탬프에서 상정한 금액보다 낮아야 하고 자신이 살고 있는 집과 소유한 자동차 이외에 재산이 없어야 한다.
두 부부가 이 자격 조건에 충족되는 것 같아서 푸드 스탬프를 신청하는데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고 소셜 서비스(Department of Social Service) 사무실에서 만나자고 했다.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다.

1. 개인 아이디(Identification: 예를 들면 운전 면허증)과 미국 체류(Status) 증명 서류(예를 들면 시민권자는 여권이 필요하고, 영주권자는 영주권 카드)
2. 은행 잔고(Bank Statement) 가장 최근 세달치
3. 영주권 신청할 때 재정 후원자(Sponsor)가 있다면 재정 후원자의 재산 내역을 보고해야 한다. 예를 들면 집 소유와 재산의 규모와 인컴 택스 보고서들을 제출해야 한다.

소셜 사무실에서 만나서 다른 여러 가지 이야기를 나누었다. 두 부부는 미국에 온지 사년이 넘으시는데 경제적으로 어려우시다고 한다. 지금 노인 아파트에 들어가 사신지 일년 정도 되었는데 돈이 없어서 거의 렌트비를 안내고 사신다고 하신다. 그리고 매달 딸이 $300 정도 도와주어서 살고 있다고 하신다.

이 노인 부부의 경우에는 딸이 주는 생활보조금에 대한 서류를 따로 준비했다.
매달 $300을 드린다는 내용과 아울러 딸이 싸인하였다. 딸이 집을 소유하고 있음으로 딸의 집문서(Deed of Trust) 복사 카피도 아울러 제출했다.

그리고 담당자를 만나 모든 서류를 주었다. 담당자는 여러 가지 질문을 한 다음, 푸드 스탬프에 대한 결정은 한달정도 걸린다고 말한다. 허가가 나면 정부에서 푸드 스탬프 플래스틱 카드를 집으로 보낼 것이라고 한다. 이 카드를 가지고 원하는 마켓에 가서 지정된 매달 푸드 스탬프 금액을 사용하여 음식을 살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매 세달마다 정부에 인컴 보고를 해야 한다고 한다.

<교훈들>

1. 재정적인 어려움이 있을 때 정부에서 주는 혜택을 받는 것에 대해서 부끄럽게 생각할 필요 없다. 이는 시민권자나 영주권자로서 부족함이 없는 식생활을 살 수 있는 최소한의 권리이기 때문이다.

2. 요구하는 모든 서류를 철저히 준비하여 신청하여야 한다.

위에서 설명한 부분에 대해서 질문이 있으시거나 혹은 다른 일로 인해서 영어 도움이 필요하신 분은 언제든지 전화나 이메일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연락처: 공강국 목사 셀폰 661-992-8899 이메일 dkkong007@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