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중년의 아버지가 전화했다. 학교에서 자녀 문제로 인해 카운슬러를 만나려고 하는데 영어 통역이 필요하다고 도움을 요청한다. 카운슬러와 만나기 전에 미리 자녀의 아버지와 만나서 좀더 상세한 내용을 들었다. 딸이 지금 중학생인데 학교에서 친구가 별로 없고 또한 학교에 적응을 잘 못한다는 것이다. 집안 식구들하고는 잘 어울리는데 그 외 다른 사람들과 관계맺는 것을 꺼려 한다. 학교에서는 공부도 그런대로 잘하는데 사회적이지 못한 게 문제라고 하신다.

자녀가 학교에서 사회적이지 못한 이유에 대해서 그 아버지가 나름대로 추측하신 것을 말하신다. 딸이 과거에 초등학교 다닐 때 다른 여자 친구 아이의 엉덩이를 만지고 가슴을 만졌는데 선생님이 이 사실을 알고 교장선생님에게 불려간 적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이 일로 인해 부모도 교장한테 불려갔다. 이 일이 있고난 이후로 딸이 학교에서 더욱 외톨이가 되고 다른 학생들과 어울리는 것을 꺼리게 되었다고 한다. 지금은 단지 학교에 같이 다니는 언니하고만 친하다고 한다.

이런 사정을 듣고 난 후에 자녀의 아버지와 그 학교 담당 카운슬러를 만났다. 담당 카운슬러는 자녀의 이러한 사회적이지 못한 면과 정신적인 어려움을 고려해서 학교와 연결돼 있는 전문적인 카운슬링 센터를 소개 시켜주겠다고 한다. 카운슬링 세션이 모두 여덟 번 정도 될 것이고, 매주 한 시간씩 반에서 따로 홀로 나와서 카운슬러와 만나게 될 것이라고 한다. 이렇게 모두 여덟 번 카운슬링을 받은 후 계속 카운슬링이 필요한지 나중에 평가해서 결정할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카운슬링 세션의 여덟 번 이후부터는 개인적으로 카운슬링을 받는 것이고 그때부터는 비용을 개인적으로 부담해야 한다고 한다. 그리고 개인 건강 보험이 있다면 카운슬링 세션 비용이 커버(Cover)가 될 것이라고 귀띔을 해준다.

<교훈들>
1. 학교에 적응을 하지 못하고 사회적이지 못한 학생을 위해서 학교에서 전문적인 카운슬러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주선 해주는 것을 볼 때 미국 교육의 우수함을 다시 한번 깨닫게 해준다.

2. 자녀가 학교에서 어떤 어려움이 생겼을 때 부모님은 당황하지 말고 혹은 포기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해결하려고 노력하라는 것이다. 그러면 좋은 해결 방법이 생길 수 있다.

위에서 설명한 부분에 대해서 질문이 있으시거나 혹은 다른 일로 인해서 영어 도움이 필요하신 분은 언제든지 전화나 이메일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연락처: 공강국 목사 셀폰 661-252-9582 dkkong007@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