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은 가정의 달이다. LA는 예년과 달리 금년에는 비가 많이 내린 덕에 엔탤로우프 밸리(Antelope Valley)의 파피꽃이 정말 아름다운 향연을 펼치고 있다어제 오후 감탄을 쏟아 붓고 집에 돌아오니 속이 다 후련하다아무리 바빠도 이곳에서 사는 분들에게 멀지 않는 파피 언덕 들판을 한번 다녀오라고 권하고 싶다.

 

가정의 달 5월이 되면 어릴 때 부모님과 함께 했던 시절에 내 마음이 가 있곤 한다성경을 생활의 나침반으로 삼던 부모님은 이미 세상을 떠나셨지만 분명한 것은 그들의 삶과 주신 교훈은 그대로 내 삶에 배어 있다그렇다연륜은 얼굴에 주름으로 세월을 알려주지만 물려받은 교훈까지 주름지게 하지는 않는다.

 

가정은 국가의 기본 단위이기에 가정이 건강해야 사회와 국가가 건강하고 밝아지지 않겠는가그러므로 건강한 가정이 우선이다.

세상에서 가장 불행한 사람은 집에 돌아와도 그를 반길 가족이 없고 반겨줄 따뜻한 가정이 없는 사람이 아닐까아마 인간의 기본 행복은 가정을 통해서 차원 높은 행복으로 승화 되는데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가정에서 부모가 자녀에게 끼쳐주는 영향은 부모의 생존 시뿐 아니라사후에도 계속되는 것이다그러기에 부모는 자식에게 훌륭한 모델이 되어야 한다가정에서 자연스럽게 모방하여 훌륭한 시민이 되는 것이다그러기에 성경은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 22:6).고 한다.

자녀들을 보면 그 부모를 알 수 있고 부모를 보면 그 자녀들을 알 수 있다고들 한다그렇다그러니까 나의 부모는 나의 모델이 되셨고 우리 부부는 우리 자녀들의 모델이 되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모든 지식은 경험을 통해 획득하지만 태어날 때부터 지니는 것은 하나도 없다고했다그러니까 좋은 경험도 부모가 신경 써야 할 몫이 아니겠는가.

희랍어의 안다’(기노스코라는 말은 경험으로 안다는 뜻이라고 한다만일 죄를 일삼는 경험이라면 그것이 연습이 되어 동물과 같은 인격을 형성하기 마련이다.

 

오래 전일이다우리 집 앞에서 동네 아이들이 모여 소꿉장난을 하고 있었다아빠 역할 하는 아이는 날마다 술을 마시고 와서 술주정을 하였고 엄마 역할을 맡은 아이는 계속 장판방을 앉아서 닦고 있는 모습이었다술주정뱅이 아빠의 아들과 깔끔이 엄마의 딸의 모습이었다그 때 나는 모방교육의 중요성을 눈으로 보았다그렇다부모의 생활은 자녀들이 그대로 모방하고 있기에 자녀교육을 힘들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부모가 정직하게 살기만 하면 된다.

 

그런데 학생들이 교사에게 폭행하는 어이없는 행동이 계속 된다면생각만 해도 끔직스럽다또 터무니없는 모함과 거짓말 그리고 거리낌 없이 부정부패를 일삼는 사회악도 습관이 되어 경험으로 자리 잡는다면생각만 해도 가슴이 두근거린다.

 

건강한 가정은 온 식구의 헌신 (commitment)으로 이루어진다가정에서 용서는 서로 주저없이 해야 한다아니 서로 먼저 해야한다가정은 실수와 허물도 너그럽게 덮어 주고 마음 놓고 대화 할 수 있는 사랑이 넘치는 곳 이어야한다동시에 가정은 밖에서의 스트레스 까지도 해소 되는 곳 이어야한다그러므로 행복한 그리스도인의 가정은 무엇보다도 먼저 믿음을 상속하는 곳이어야 한다(딤후 1:3-5).

이영순

미주 은퇴 목회자 아내